연구원 오리의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공모주 투자 (4) - "일육공으로 30초만에 공모주 투자 결정" 본문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공모주 투자 (4) - "일육공으로 30초만에 공모주 투자 결정"

헤엄치는 오리 2023. 5. 30. 21:04

*네이버 블로그에선 상장 전 청약 성공 예측에 관해 올렸는데, 티스토리에는 시간이 지나고 업로드하였으니 참조할 것

 

1.

공모주 관련 대표적인 어플이 있다.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알리미' 그리고 '일육공'

나는 '일육공'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간편한 공모주 일정 확인과 내가 정한 3대 원칙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일육공 어플을 통한 공모주 일정을 보자.

 

 

한 눈에 들어오는 공모주 전체 일정과 해당 종목 클릭 시 우측 사진처럼 상세 공모 일정도 확인 가능하다. 살펴보면 이번 주에 진영, 나라셀라의 수요 예측이 완료 되었고, 기가비스는 다음 주 상장을 앞두고 있다. 그럼 간단하게 일육공 어플 기능을 통해서 공모주 투자에 대한 판단을 해보자.

 

 

"진영, 공모주 투자 적합"

"나라셀라, 공모주 투자 부적합"

 

 

2.

 

 

하이투자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공모주 진영과 나라셀라를 보자. 원칙에 따르면 투자할 것과 투자하지 말아야 할 것이 극명하게 갈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진영은 기관 수요 예측률, 청약 경쟁률 모두 충족하였다. 반면 나라셀라는 기관 예측률은 100대 1 이상이지만 300대 1 이상은 아니다. 애매하던 찰나 청약 경쟁률은 고작 2대 1에 불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모주 투자를 한다면 나라셀라를 제외한 진영만 청약하는 것이 원금을 지키며 수익을 올릴 확률이 높다.

 

"기가비스, 공모주 투자 적합"

 

 

기가비스는 기관 수요 예측률이 1669대 1로 매우 핫하다. 그런데 왠 걸? 청약 경쟁률은 100대 1을 넘기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잠시 주춤하지만 곧바로 공모금을 확인하면 이해 가능하다. 다른 공모주 금액이 200억원, 300억원 수준에 불과할 때 기가비스는 약 1,000억원에 가까운 금액이다. 경쟁률을 판단할 때 예외로 언급했던 공모금 800억원 이상인 경우다. 이럴 땐 뭐라고? 네이버에 '기가버스 공모주'를 검색해 뉴스를 확인해보자.

 

 

 

'뜨거운 관심' 아래 있는 것으로 보아 흥행할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기가비스 또한 투자 할 경우 높은 확률로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즉, 높은 안전마진로 나라셀라를 제외하고 진영과 기가비스에 투자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마지막 말.

이처럼 30초 만에 투자 결정 여부에 대해 빠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어플이 '일육공' 이다. 뿐만 아니라 청약한도, 예측되는 균등배정수 등등 더 많은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한 어플로 공모주 투자를 한다면 '필수템'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늘 처음 3대 원칙을 기준으로 공모주 투자 적합에 대해 예측하였다. 총 3가지 종목으로 진영, 나라셀라 그리고 기가비스이다. 나의 공모주 투자 원칙같은 경우 종목 분석은 전혀 할 필요없이 간단히 투자 적합을 판단내렸다. (그 이유는 2편에서 말한 바 있다.) 추후 공개 될 결과가 예측과 적합하길 희망하고, 많은 사회초년생과 초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끝!

 

*해당 글은 네이버에서 동시 작성하고 있습니다.

 

 

 

https://duckduck1378.tistory.com/8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공모주 투자 (3) - "3대 원칙 아래 5월 공모주 결과

"모니터랩 100%" "트루엔 61.17%" "에스바이오메딕스 29%" "씨유박스 4.53%" 1. 위 숫자는 5월에 상장완료된 주식으로 시초가에 매도했을 때 얻게 되었을 수익률이다. 즉, 공모가 대비 시초가가 해당 수

duckduck1378.tistory.com

https://duckduck1378.tistory.com/7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공모주 투자 (2) -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제 1원칙 : 절대 원금 손실을 보지 않도록 한다" "제 2원칙 : '제 1 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1.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을 보면 최소한의 리스크를 가진 확실한 곳에만 투자하고 빨간 불, 파란 불에 정

duckduck1378.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