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오리의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자산 포트폴리오 - "조급하지 말 것, 비교하지 말 것" 본문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자산 포트폴리오 - "조급하지 말 것, 비교하지 말 것"

헤엄치는 오리 2023. 5. 28. 10:58

 

"20대 후반, 내 자산은 평균일까?"

"20대에 000 정도 모았는데 잘 모은건가요?"

"이제 30살인데 1억 모았어요. 잘 모은건가요?"

 

 

1.

이 글을 보게 된 사람은 현재 내 자산은 어느 정도인데 이 정도면 충분할까? 평균은 할까? 하는 호기심에 들어왔을 것이다. 그리고 남이 공개한 자산 포트폴리오와 비교하며 안도 또는 낙담을 할 거라 생각한다.

미리 말하지만 고작 안도할 필요도 더욱이 낙담할 필요도 없다. 물론 솔직하게 나도 이런 종류의 글을 볼 때 비교를 안한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오히려 낙담하는 경우가 크겠지. 대다수가 인스타처럼 잘난 모습을 보일 때 글을 쓰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남들보다 자산이 많다고 우쭐거릴 필요도 없고,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도, 언제 돈을 다 모으냐 한탄 할 필요도 없다. 자신을 갉아 먹을 필욘 없다는 말이다. 우리의 올바른 습관을 가진 채 남은 인생을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순수히 현재 나의 자산을 기록하며 앞으로 어떻게 자산을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과 미래의 자신이 이 글을 보게 되었을 때 과거의 나와 소통하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써내려 간다.

그럼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20대 후반에 갓 취직한 연구원의 평범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자 한다.

 

 

2.

현재 통장 잔고 : 326,180원

우선 귀여운 현재 내 통장 잔고를 공개한다. ㅋㅋㅋㅋ

분명 21일에 월급이 들어왔는데 '0' 하나가 빠졌다. 이게 무슨 일인지 모르겠지만 저축, 곗돈, 생활비 등등 빠져나갔겠지 ㅎㅎ "월급 관리 현황"과 이 글을 통해 내 자산의 대략적인 큰 틀은 잡히고 있지만 애매 모호하다. 이번 계기로 가계부를 다시 작성함으로써 지출 내역을 세심하게 파악할 필요성을 느낀다.

 

 

 

3.

주택 청약 : 3,000,000원

어릴 때 부모님이 넣어주신 주택청약 3백만원. 10년은 족히 넘은 것으로 알고 있다. 나의 머나먼 미래를 생각하며 주택 청약을 넣어주신 부모님께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감사드립니다.

 

 

4.

경기지역 화폐 : 477,910원

코로나 이후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마다 지역화폐가 발행되었는데 취직하기 전까지 귀찮아서 그닥 필요성을 못느꼈었다. 하지만 취직을 하고 본격적으로 돈을 버는 입장이 되니 바로 생각난 것이 지역화폐였다.동탄으로 이사오면서 지역화폐를 처음 쓰게 되었는데 왠만한 곳은 다 사용 가능해 매우 만족스럽다.

아래는 귀여운 디자인의 화성지역카드와 잔고 그리고 경기지역화폐 장점을 적어보았다.

 

 

경기지역화폐의 장점

  1. 삼성페이 등록이 가능한 편의성
  2. 브랜드를 제외한 왠만한 상점은 모두 사용 가능
  3. 충전 금액의 10% 추가 적립

 

특별한 경우 아니면 이 카드로 식비나 생활비를 처리하는 편이다. 매달 30만원씩 충전하여 알뜰하게 사용 중이다. 10%의 추가 적립도 쏠쏠하지만, 나란 녀석은 삼성페이의 노예이기 때문에 삼성페이가 되지 않았더라면 사용하기 힘들지 않았을까 싶다. ㅎㅎ

 

 

4.

전세금 : 140,000,000원

  • 회사 무이자 3년 대출 : 30,000,000원
  • 가족에게 빌린 돈 : 65,200,000원
  • 잔금 : 40,000,000원

직장을 동탄으로 잡으면서 집을 구하는데 원룸 하나도 생각 이상의 거금이 필요했다. 복층 원룸이 1억 초반대였으니... 지방보다 2배는 비싼 가격에 적잖이 놀랐고 뉴스로만 보던 내용을 현장에서 맞닥뜨리니 당혹스럽긴 하더라.

대학생 때 썼던 전세자금 4천만원에서 1억원이 더 필요한 상황.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대출금 3천만원을 포함하고도 절반이나 더 모자란 상황에서 가족들의 손을 빌릴 수 밖에 없었다. 솔직히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현저히 적어 실망이 컸었다. 그래도 대기업인데...

 

큰 돈인만큼 가족도 부담이 되었다. 나는 서로 생활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과 가족의 무한신뢰를 신뢰로 보답하고 싶어 매달 240만원씩 그리고 매년 성과금을 준다는 가정하에 3년 내 갚기로 하였다. 지금까지 480만원을 갚았고 꾸준히 갚아나갈 계획이다.

어떻게 보면 3년 동안 7천만원을 저축하는 셈이다. 현재 인연이 없는 상황에서 미래 결혼 자금이랄까? ㅋㅋ

 

 

5.

주식 잔고 : 12,423,550원

  • 평가 자산 : 11,723,550원
  • 예수금 : 700,000원

 

 

 

대학원 때 벌어들인 돈을 차곡차곡 모아 지금까지 주식을 해왔다. 빨강 파랑이 왔다갔다거리는 중인데 최근 파랑으로 돌아섰다. 조만간 현재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몇몇 종목으로 집중투자를 할 계획이다.

현재 모두 주식에 몰빵하며 저축은 따로 하고 있지 않지만, 곧 있을 청년도약 계좌에 매달 70만원을 넣을 예정이다.

 

 

마지막 말.

총액 : 156,227,640원

막상 적어보니 액수가 꽤 크다. 그러나 이것은 착시현상이다. 여기서 과연 순수하게 현재 내가 가진 돈이 여기서 얼마나 될까? 미래를 앞당겨 빌린 돈 1억원, 부모님이 도와주신 주택청약, 일부 전세자금을 제외하면 2~3천만원이 실제 내가 가진 돈이다. 나 같은 경우 가족 내 큰 돈을 빌린 것은 조금 특이한 경우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외는 여러분과 크게 다르지 않은 평범한 20대 후반의 자산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한 번 슥 자산을 정리하고 보니 독립을 했지만 여전히 부모님 그늘 아래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당장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전전긍긍하며 힘들게 지내지 않았을까. 3년 뒤에는 나만의 금융 원칙이 올바르게 잡힌 채로 이상적인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끝!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동시 작성하고 있습니다.

 

 

 

https://duckduck1378.tistory.com/4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의 월급 관리 현황 - "내가 버는 돈에 휩쓸리지 말자"

"12억원 만큼의 효과가 있는 나의 월급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1. 나는 부자다. 매달 300만원씩 따박따박 통장에 돈이 꽂힌다. 12억원을 은행에 예치해야 받는 이자랑 똑같다. . . . 이렇게 눈물

duckduck1378.tistory.com

https://duckduck1378.tistory.com/3

 

20대 연구원이 말하는 월급이란? "월급 300만원은 12억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직업은 새로운 자산이다' 1. 현재 은행 예금 이자가 3~4% 정도하는데 이를 적용하여 12억원을 은행에 예금하면 약 300만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즉, 월 300만원의 소득은 자산 약 12억과 같은 효과

duckduck1378.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