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오리의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이 Pick한 우주 산업 (2) : 우주 산업의 광맥 - 저궤도 통신위성 본문

투자 일지

돈은 벌고 싶지만 돈 잃기 싫은 20대 연구원이 Pick한 우주 산업 (2) : 우주 산업의 광맥 - 저궤도 통신위성

헤엄치는 오리 2023. 6. 18. 09:40

"발사체, 위성 제작보다 더 큰 우주 시장?!"

 

 

1.

1편에서 우주산업이 투자 유망산업에 속하는 메가 트렌드임을 의견을 낸 바 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기 위해 우주 산업에 대해 분석을 해보자. 우주 산업 중에서도 시장성이 큰 곳이 어디인지 분별할 필요가 있다.

아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2 우주산업 실태조사 내용 일부를 가져왔다.

 

 

 

공식적인 3가지 지표를 봤을 때 위성활용 서비스 및 장비가 우주 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외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테다. 우리에겐 국내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가 얼마 전에 성공하지 않았냐? 우리나라엔 세계 기술력 5위권 안에 드는 위성 제작이 가능한 민간 기업인 쎄트렉아이가 있지 않냐?

대단한 기술력이고 눈에 띄는 가시적인 성과임에 틀림없지만, 투자를 위한다면 어디가 돈을 잘 버는지 초점을 두자.

 

 

2.

저렴한 발사 비용을 만들어 낸 발사체 기술은 현재 우주 산업 시장의 폭발적인 투자를 이끌었다. 하지만 발사체는 우주 시장이 커지기 위한 초석이다. 발사 성공 후 임무를 수행하는 건 본질적으로 위성이다.

그럼 위성 서비스 즉, 위성이 하는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

 

제 4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출처 :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위성 서비스는 크게 지구관측, 통신 그리고 항법이 있다. 세부 분야를 읽어보면 우리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전화, 정밀측정, 스마트 시티 기후 모니터링 등과 같이 실시간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위성으로부터 제공받고 있다.

 

자, 그럼 여기서 이제 조금 더 나눠보자. 항법 내용을 보면 선진국 시스템에 의존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게 무엇이냐? 미국의 GPS다. 미국의 GPS를 벗어나고자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인 KPS를 2022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2035년에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민간보다는 항공우주연구원 주도로 이루어질 예정으로 투자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오랜 개발 기간과 민간주도가 적은 위성 항법 서비스는 투자 제외하고 지구관측과 통신 서비스 쪽에 집중해보자.

 

 

"지구관측 그리고 통신 서비스에 돈이 몰린다"

 

 

지구 관측과 통신 서비스.

두 분야 모두 투자하면 . 여기서는 지구 관측 분야는 뒤에서 다루고 통신 서비스 분야 쪽만 다루고자 한다.

그 이유? 국내 투자 유망한 지구 관측 관련 기업은 정해져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추후 기업 분석 때 같이 다루고자 한다.

 

 

 

3.

저궤도 통신 위성은 미래 기술들을 구체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민간 경쟁으로 시장이 가장 활성화되는 쪽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우주 산업이다.

위성은 수행 임무에 따라 궤도가 다른데 왜 저궤도 위성에 집중하는 걸까?

 

<위성 궤도별 주요 특징>

구분
저궤도
중궤도
정지궤도
위성 고도 (km)
200 ~ 2,000 km
2,000 ~ 36,000 km
36,000 km
평균 통신 지연율 (s)
0.025
0.140
0.500
공전 주기 (hr)
1.5 ~ 2 hr
2 ~ 24 hr
24 hr
위성 수 (개)
3,328
139
560

 

저궤도 위성은 지표면과 거리가 가까워 평균 통신 지연율이 낮은데, 이는 해저 광케이블의 통신 지연율 0.07 s 보다 낮고, LTE 지연율 0.02 s와 유사한 수준이다.

빠른 통신. 이것이 저궤도 위성의 핵심으로 미래 기술들을 구체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다.

 

 

1. 미래 기술 : 전세계 인터넷 공급

스페이스 X는 인터넷 소외 지역 없이 전 세계 인터넷 공급을 목표로 지구 저궤도에 초소형 통신 위성을 약 4만대 쏘아올릴 예정이며 현재까지 수천대가 쏘아올려진 상태다. 이 사업이 바로 "스타링크"다.

스페이스 X외 원웹, 블루 오리진 또한 동일한 목적으로 수백~ 수천 개의 초소형 위성을 쏘아올리는 중이다.

 

스타링크 개념도

 

발사체에 탑재되는 원웹의 통신위성 출처: 원웹

 

 

2. 미래기술 : 6G 시대

현재 5G가 보급되고 있지만 아직 전세계 인구의 약 90%는 4G인 LTE를 이용하고 있다. 5G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았지만 통신 서비스 업계는 벌써 6G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6G는 5G보다 50배 빠른 전송속도, 지상 10km까지 이용 가능, 5G에 비해 지연 시간은 1/10 수준으로 예상된다. 5G처럼 보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6G는 운행 중인 UAM, 항공기, 선박 등에 사용이 거의 확정적이다.

 

  •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관제 시스템, 탑승자 및 지상 사용자 간 초고속 데이터 송수신 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저궤도 통신 위성이 적합하다.
  •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에서 누구나 와이파이나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까? 비행 중 실시간으로 연락하고 싶지 않을까?
  • 선박은 애초부터 망망대해에서 통신을 받으려면 위성통신을 통해서 한다. 수 많은 저궤도 통신위성이 더 빠른 통신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

 

이런 합리적인 근거로 6G 시대는 도래할 것이고 그 중심에는 저궤도 통신위성이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KT sat의&nbsp; 이동식 초고속 무제한 해상 위성통신 서비스

 

 

3. 미래기술 : 자율진행 시대

저궤도 통신위성은 UAM 뿐 아닌 자율주행 기능이 적용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도 필수적인 요소가 될 전망이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차량을 포함한 주변 네트워크와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고 지속적인 전송이 필요한 만큼 인터넷 소외 지역이 있으면 안된다.

자율진행하면 자동차를 쉽게 떠올리는데 선박에도 자율주행이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해운선사인 머스크는 이미 스마트 선박 운항 시스템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2023년 전 세계 자율주행 선박 시장은 약 107억 달러(약 12조원)로 2020년 대비 7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일론 머스크가 "스타링크" 사업을 통해 전세계 인터넷 공급망을 설치하려는 것이 자동차와 선박 모두 완벽한 자율주행과도 관련있다.

 

현대중공업의 항해지원시스템 &lsquo;하이나스(HiNAS)&rsquo; 실행 화면

 

4. 미래기술 : 사물 인터넷 시대

사물 인터넷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씨씨티비를 스마트폰 앱으로 컨트롤 하는 등이 사물 인터넷이라 보면 된다.

전 세계 사물 인터넷 시장 규모는 3,890억 달러(약 470조원)에서 2030년에는 1.06조 달러( 약 1,27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전망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어디서나 초고속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저궤도 통신위성이 초석이 되어야 한다.

 

 

"저궤도 통신위성은 미래 산업혁명의 초석"

 

 

4.

저궤도 통신 위성이 미래 산업혁명의 성공적으로 이끌 중요 인프라로 부각되고 있다.

모건 스탠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가 우주산업 시장을 주도하면서 2040년 전 세계 우주 산업 시장 규모는 1.05조 달러(약 1,260조원)까지 커질 것이라 전망했다. 우주 ETF로 유명한 아크인베스트도 저궤도 통신 위성 시장이 연간 1,000억 달러(약 120조원)로 커질 것이라 전망했다.

이러한 전 세계 추이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우주기술진흥협화에서 제공한 "제 4차 우주개발 진흥계획", "2022 우주산업실태조사"를 봤을 때 한국의 우주 산업도 마찬가지로 저궤도 통신 위성 시장을 중심으로 커질 것이 확실하다.

 

 

지금까지 우주 산업에서 유망한 분야인 위성 서비스. 더 구체적으로 저궤도 통신위성이 가져올 인프라에 대해 알아보았다. 간단히 우주 산업 테마를 분석했으니 기업 분석도 들어가야겠지?

개인적인 의견으로 우주 산업에서 투자를 위해 분석해 볼 국내 기업의 수는 적다. 왜냐하면 민간 기술력이 몇 없기도 하고, 특정 기술에 대해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기업들은 천천히 상세 분석한 내용을 업로드 하고자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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